이성과 성관계후 가끔 선혈이 비치거나 배앓이 증상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첫경험도 아니고 생리기간도 아닌데 이유없이 배앓이를 하거나 선혈이 나온다면 걱정이 되기 마련인데요. 관계후 선혈이 나오는 원인 5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관계후 선혈 원인 5가지와 대처방법
질염, 자궁경부암 때문
첫번째 원인으로 질염이나 자궁경부암등의 산부인과적인 질병이 원인일 수 있다. 질 부분에 염증이 생겨 선혈이 비치는 것인데 질염은 여성들이 쉽게 걸리는 염증이다. 질염의 경우 대부분 통증이나 2차 징후가 없기 때문에 정확하게 질염을 알아채기 힘들다.
질염 때문에 관계후 선혈이 올 수 있는데 질 내부에 세균들로 인해 상처가 나고 2차 감염까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산부인과에서 정확한 진료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질염일 경우 병이 완치될 때까지 성관계는 피하는 것이 좋다.
질건조증 때문
질건조증은 다른 여성보다 질내부가 유난히 건조하고 마른상태를 질건증이라 한다. 질건조증이 있는데 격한 성관계를 갖는다면 질 내부에 상처가 나기 쉽고 선혈을 보게 되는 경우가 있다. 대처방법으로 질건조증이 있다면 성관계시 윤활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임신으로 인한 착상혈
착상혈이란 임신 후 착상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선혈을 의미한다. 관계 후 5~14일 사이에 비치는 사람도 있고 안비치는 사람도 있다. 단, 1~3일 정도 생리보다 작은양의 갈색 혹은 선홍색 혈이 보인다면 착상혈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착상혈은 전체 임산부의 약 20%정도만 경험하는 편이다.
관계 후 바로 임신테스트기 등의 검사를 한다고 해도 임신결과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는 착상혈인지 알 수 없다. 관계 후 15일이상 지났을때 임테기 검사를 해보아야 착상혈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 만약 생리기간도 아닌데 관계후 15일 이상 피가 보인다면 임테기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다.
감기 몸살
혹은 단순한 감기 몸살때문에 선혈이 비칠 수 있다. 단, 임신 후 감기몸살 증상이 있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15일 후에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임신테스트기는 아침 첫 소변으로 확인하는 것이 정확하다.
원인5. 스트레스와 피로누적
위와 같은 부정출혈들 때문일수도 있지만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등으로 인해 컨디션에 문제가 있을때 일시적으로 관계후 선혈 증상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일시적이 아니라 선혈이 3일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지만 관계후 선혈이 보인다면 되도록 산부인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증상이 치료될때까지는 관계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출혈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관계 후 선혈이나 배앓이 증상이 있다면 충분한 휴식과 함께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마음을 편안하게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관계후 선혈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