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열없는 독감 증상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우리 몸이 외부 기온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면역력이 저하되고 여러 질병이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자주 걸리는 질병이 바로 감기죠. 감기 증상이 심한 상태가 독감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독감과 감기는 전혀 다른 질병으로 원인과 증상, 합병증등이 모두 다릅니다.
미열과 함께 콧물이 나면 감기일지 독감일지 헷갈릴 수 밖에 없는데요. 두통이나 근육통이 없으면 단순한 감기증상인듯해 독감 검사를 해야 하는지 쉬면 될지 궁금해지게 됩니다.
독감은 초기 진료시 회복이 빠른 편이기 때문에 서둘러 검사 후 적절한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병원에 가도 열이 높지 않을 경우 독감 검사를 안해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열이 없다고 안심할 수 있는것은 아니라고 하는데요. 주변에 독감 환자가 있거나 혹은 병원에 다녀온 후 미열과 함께 감기 증상이 있다면 근육통이 없다고 해도 독감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럼, 오늘은 열없는 독감 증상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없는 독감 증상
독감은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 피로감, 기침,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주로 나타나는데요. 기침,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수반되기도 합니다. 간혹 열이 없고 기침, 콧물, 기침등의 호흡기 이상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독감은 주로 65세 이상 노인이나 만성질환 보유자에게서 많이 나타나는데요. 독감이 심해지면 폐렴등의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열없는 독감 예방법 및 대처방법
1. 독감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위생이 가장 중요한데요. 외출 후 손씻기는 필수입니다.
2. 예방접종을 통해 독감을 가볍게 지나갈 수 있도록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3. 샤워시에는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이 아닌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 씻어야 하는데요. 몸이 급견한 체온 변화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4.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공기가 건조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하는데요. 건조한 날씨에 감기에 걸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적절한 습도인 40~60%를 유지해주고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5.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며 가래가 묽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분과 함께 비타민 C가 많은 과일, 오렌지, 레몬차등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6. 독감 증상이 나타나면 1~2일 안에 타미플루를 처방받아 복용해야 하는데요. 하루 2번 5일 복용해야 합니다.
7. 기침을 할때는 손이나 휴지로 가리고 해야 타인에 전염을 피할 수 있습니다.
8. 독감에 걸린 후에는 되도록 외출을 삼가고, 만약 외출하게 되면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독감약을 챙기도록 합니다.
9. 또 7시간 이상 잠을 푹 자야 면역력이 올라가기 때문에 잠자며 푹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운동은 가벼운 체조나 스트레칭 정도만으로 하도록 하며 무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