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설사 멈추는 방법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가을날씨에는 인플루엔자 유행성 감기를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최근들어 유행시기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고 하네요. 아직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분들은 서두르셔야 할것 같습니다. 

요즘 물설사가 잦은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요. 배에 가스가 차거나 배가 부글부글거리고, 변을 보면 물설사가 주르륵 나오며 기분이 좋지 않게 됩니다. 거기다 계속 변을 보러 화장실을 들락날락 거려도 좋아질 기미가 안보이면 어딘가 잘못된 것은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게 마련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물설사 원인부터 멈추는 방법과 다양한 원인별 증상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물설사 원인


① 새로운 음식이나 약 복용 원인

물설사의 원인은 어떤 음식 때문이거나 혹은 손에 묻은 바이러스, 세균감염, 약물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최근 먹지 않던 약을 복용했거나, 새로운 음식을 먹었다면 이것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 등의 약을 복용 후 물설사를 하게 된 분들이 많은데요. 설사를 멈추기 위해서 잠깐이라도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신경설 설사 원인

또 물설사 기간이 오래 되었고 횟수도 하루 몇차례로 잦은 경우가 있는데요. 신경설 설사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렇게 장기간 계속되는것은 예후가 좋지 않으므로 되도록 소화기내과를 방문해 정확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③ 장내면역력 저하 원인

계속되는 물설사는 장내면역력이 저하되었다는 증거로 볼 수 있는데요. 피로가 누적되며 신체 면역력이 저하되고 장까지 면역력이 약해지며 장 트러블에 노출되었을 수 있습니다. 

④ 위장 기능 과민 원인

노란 물설사의 원인은 음식물 섭취나 위장 기능이 과민해져 생기는것인데요. 인스턴트 음식, 기름진 음식등으로 위장에 자극이 심해지며 설사를 하게 되고, 음식때문에 노란색 물설사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⑤ 상부 위장관 출혈 원인

가끔 검은 물설사를 했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복통과 함께 검은 물설사를 하게 되면  냄새도 심하고 오한도 옵니다. 이럴때는 상부 위장의 출혈로 인해서일 수 있는데요. 지체없이 내과를 방문하셔서 진료해보셔야 합니다. 

⑥ 위염 또는 급성장염등으로 인해 

물설사 복통과 함께 식은땀, 메스꺼움등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때는 위염, 급성장염등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큰병원의 소화기내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설사 멈추는 방법


① 배를 편안하게 해주는 기본적인 대처방법

배를 압박하는 벨트는 느슨하게 풀어주어야 합니다. 또 바지나 타이즈 등도 배를 압박하지 않는 편한 옷으로 입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편하게 누운 상태에서 배꼽과 명치 사이를 손바닥으로 동그랗게 원을 그리는 느낌으로 쓰다듬어 줍니다. 이렇게 마사지를 해주면 배속의 장기가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략 40회 정도 배를 쓰다듬어 주시면 됩니다. 

② 냉수, 차가운 음식과 음료수, 과일, 우유 등은 피하기

차가운 음료수나 물을 마시면 배를 더욱 자극시킬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차가운 음식, 과일, 우유등의 유제품도 장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따뜻한 보리차, 이온음료를 마셔서 탈수현상을 막아줍니다. 음식도 따뜻한 음식이나 죽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③ 휴식 취하기 

물설사를 하고 나면 몸에 힘이 다 빠지고 무기력해집니다. 지속적인 물설사는 탈수현상까지 올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푹 쉬는 것이 좋습니다. 

④ 음식은 되도록 조금만 먹기

설사를 하면 어떤 음식을 먹든 위장에 자극을 줍니다. 때문에 식사를 거르거나 먹더라도 배고픔정도만 달래도록 조금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가 잦아들면 그때 죽등의 위장에 부담이 덜한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⑤ 병원 방문하기

이렇게 몇가지 방법을 취했음에도 물설사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설사 병원은 되도록 큰대학병원의 소화기내과를 방문하는 것이 정확하게 진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기까지 물설사 원인부터 물설사 멈추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빨리 건강을 회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