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기암 환자 임종전 증상 10가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말기암 환자 임종전 증상 9가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말기암 환자는 임종시간 예측이 무척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불필요한 약물이나 치료 비용을 피하고 좀더 편안한 임종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죠.

전문가들에 의하면 임종전 증상을 보면 임종시간을 예측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을 미리 알아두면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을 대비해 불안과 당혹스러움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임종전 24시간 이내에 수면 시간이 급격히 늘거나 협압이 감소하는 특정 증상을 보인다고 하는데요. 그럼, 말기암 환자 임종전 증상 9가지 알아보고 대처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말기암 환자 임종전 증상 10가지

1. 수면 시간 증가 

약 53.8%의 말기암 환자가 임종 24시간 전 수면 시간이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계속 잠만 자려고 해서 깨우기가 힘들어 집니다. 환자분이 갑자기 수면시간이 늘면 주의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2. 불규칙한 호흡

호흡이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등 불규칙한 상태가 됩니다. 숨쉴때마다 목안에서는 그르렁거리는 소리가 나며 10~30초간 숨을 쉬지 않기도 합니다.

대처방법 : 환자의 머리나 등을 배개 등으로 받쳐주어 상체를 약간 높게해 호흡을 편하게 느끼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3. 대변과 소변의 변화

소변은 색이 진해지고 양은 줄어듭니다. 대변을 지리는 일도 있습니다. 

대처방법 : 이럴떄는 일회용 패드를 환자 밑에 깔아두며 자주 갈아주어야 합니다.

4. 혈압 감소

팔과 다리, 손등이 차가워지며 창백하고 어두운 적자색을 띄게 됩니다. 혈압이 떨어져 혈압을 재기도 힘들어 집니다. 또 맥박은 빠르고 불규칙하면서 약하게 뜁니다. 

대처방법 :이럴때는 따뜻한 담요나 이불로 몸을 따뜻하게 감싸주도록 합니다. 

5. 심하게 마르는 입

입이 심하게 마르며 입안에서 나온 분비물이 찐득찐득 해집니다. 또 숨쉴때마다 숨소리가 들립니다. 

대처방법 : 환자가 숨쉬기 힘든것은 아니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가습기를 이용해 습도를 유지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6. 의식혼탁 및 극심한 쇠약

환자분이 잠자리에서 스스로 일어나지 못할 정도로 기력이 약하거나 의식이 혼탁해 스스로 먹거나 용변을 볼 수 조차 없게 됩니다. 또 근육이 갑자기 떨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손이나, 팔, 다리, 얼굴등이 갑자기 의지와 상관없이 떨리거나 움직이기도 합니다. 

대처방법 : 이럴때는 환자의 자세를 1~2시간 간격으로 자주 바꾸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감각의 저하

시력이 흐려지며 앞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초점도 흐려보이고, 청력이 감소하지만 말을 못알아듣는것은 아닙니다. 또 말을 더이상 못하게 됩니다. 

대처방법 : 이럴때는 간접 조명을 이용해 실내 조명을 은은하게 바꾸어줍니다. 또 환자와 신체접촉을 통해 안도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8. 불안 및 우울감

깨어있는 시간동안 환자의 불안이나 공포, 외로움이 극심해집니다. 또 불안이 극에 달해 이불을 꽉 잡고 놓지 않으려 한다거나 갑자기 이상한 말을 하기도 합니다.

대처방법 : 밤에는 보호자가 곁에 있어주는 것만으로 환자는 불안감을 덜 느끼므로 되도록 곁에 있어주어야 합니다.

9. 구토 및 식욕부진

물이나 음식을 거의 먹지 못하고 약도 거의 먹지 못하게 됩니다. 먹을 경우 구토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처방법 : 환자가 약을 먹지 못하면 의사와 상의해 물약이나 붙이는 약등으로 바꾸도록 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까지 약을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가 음식을 삼키지 못하면 죽등의 부드러운 음식을 준비하고 얼음 조각이나 음료를 조금씩 주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입이 심하게 마른다고 해서 물을 많이 마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몸에 수분이 없는 상태여야 더 편안한 임종을 맞을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말기암 환자 임종전 증상 9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말기암환자는 결국 죽음의 순간을 맞게 됩니다. 임종전 시간은 정말 소중한 시간이 될 수 밖에 없는데요. 사랑하는 사람들과 작별인사를 하고 종교적인 의식을 치루거나 가족과 친구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전하는 소중한 시간이 됩니다. 환자분과의 이별을 아름답게 맞이하실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