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양보호사 학원비 및 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방법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요양보호사란?
먼저 요양보호사란 치매, 중풍등의 노인성 질환이 있는 분들 중 독립적으로 일상이 곤란한 노인분들을 위해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직업인데요. 자격증은 1급, 2급이 있으며 교육기관에서 과정 이수 후 자격시험에 응시가능합니다.
2. 요양보호사 응시자격
요양보호사는 국가에서 지정받은 교육기관을 통해 표준교육과정 240시간, 국가자격면허소지자 (간호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작업치료사)는 40~50시간, 경력자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시면 자격시험에 응시가능합니다.
3.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원래는 교육 수료증이었다가 2010년 국가자격증 시험제로 전환되었는데요. 매년 3회 시험이 실시됩니다.
이번 11월에 치뤄지는 29회 시험은 응시접수 기간이 끝난 관계로 앞으로 치뤄질 시험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4. 요양보호사 학원비
과거에는 교육비가 50만원 선이었지만 최근에 와서는 140시간 교육과정에 60만원 정도선입니다. 교육기간마다 5~10만원 정도 차이나는 것으로 예상하시면 됩니다. 거리와 시간, 교통비 등을 비교해보시고 국비지원 가능한지 확인한 후에 결정하시면 됩니다.
5.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내일배움카드
요양보호사 국비지원 받는 방법은 고용노동부에서 취업을 목적으로 국가에서 교육비 지원을 받아야 하는데요. 다음의 절차를 먼저 밟아야 신청자격이 이뤄집니다.
가. 워크넷 구직등록 및 구직신청 (www.work.go.kr)
– 회원가입> 로그인 > 구직신청 클릭 > 구직신청하기
나. 동 -영상 이수
다. 고용센터 1차 상담
라. 요양보호사국비지원
이같은 과정을 통해 국비지원을 받게 되면 현금이 아닌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바우처로 지원받게 됩니다.
국비지원되는 학원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은 경우 HRD-NET에 접속하셔서 해당 교육원을 검색하면 국비지원되는지 여부를 확인가능합니다. 국비지원 학원을 다니게 되면 학원에 내일배움카드를 제시해 결제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요양보호사 학원비 및 내일배움카드 국지지원 받는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