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예방접종 시기 및 무료대상 기간 정리


오늘은 독감 예방접종 시기 및 무료대상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독감은 감기가 아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이 높은 급성 호흡기 질환을 뜻합니다. 그럼, 언제 해야 하는지 무료기간은 언제까지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독감예방접종 시기는 언제일까?

독감 예방접종 권장기간은 매년 겨울이 오기 전 2주전인 10월~12월 사이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독감 유행시기가 빨라지고 있는데요. 때문에 전문가들은 올해는 10월까지 독감예방접종을 맞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독감예방주사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유행하기 전에 예방접종을 해야 그 효과가 크기 때문에 미리 맞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죠.

독감 예방접종 무료대상 및 기간은?

정부에서는 독감예방을 위해 어린이, 임산부, 노인분들께 무료 예방접종을 해주고 있는데요. 자세한 시기는 안내해드린 아래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독감이 특히 열이 높고, 근육통이나 두통등의 증상이 같이 오며 중이염, 폐렴, 심근염등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노약자의 경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고위험군에 있는 영유아, 노인, 만성질환자등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은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미리 주의해야 하며 예방할 수 있도록 독감예방접종을 필수로 해야 하겠습니다. 

국가에서 해주는 무료백신

현재 국가에서 무료로 접종해주는 백신은 3가 백신으로 4가 백신은 일반 병원에서 유료 접종을 하고 있는데요. 3가는 3가지를 예방하며 4가는 4가지를 예방하는데요. 4가의 경우 올해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이러스 1가지를 더 추가한 백신입니다. 3가 백신 접종을 해도 독감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면서 WHO에서 4가 백신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병원에서 유료접종을 통해 4가 백신을 맞는 것이 좋고, 여의치 않다면 국가에서 접종중인 3가 백신이라도 맞는것이 좋습니다. 

또 무료 접종 대상자가 아니라고 해도 당뇨병 환자나 만성 폐, 간, 신장, 심혈관계질환자, 암환자 등의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진 65세 이하 분들도 유료 접종을 꼭 하는 것이 좋습니다. 

4가 접종 비용은 평균 3만 5000원 선이며 적게 받는 곳은 2만원, 많이 받는 곳은 4만원까지 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병원마다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확인 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접종 시 주의사항 5가지 

예방접종시 꼭 주의해야할 몇가지가 있는데요. 

1)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나 과거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는 맞지 않아야 합니다. 

2) 계란, 닭고기 과민반응 있는 경우 의료진에 고지하고 세포배양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3) 건강한 몸 상태가 아닐 경우 접종을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4) 독감 예방 접종 전후로는 음주와 목욕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5) 당일 무리한 운동은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예방접종 후 보일수있는 증상

예방접종을 맞은 후에 열이 나거나 근육통과 같은 통증이 올 수 있는데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보통 몇일 지나면 사라지니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접종 부위에도 통증이나 발열이 생기는 경우가 흔한데요. 냉찜질가 소염제 복용시 증상이 호전되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독감예방접종은 100% 독감을 예방해주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독감에 걸렸다고 해도 가볍게 넘기는데 도움이 되므로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때문에 올해도 독감 예방접종을 놓치지 마시고 꼭 맞아서 건강을 지키는데 유의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