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여행 위험도와 주의사항 9가지


네팔은 히말라야 산맥과 인도, 중국 티베트 사이에 위치한 국가인데요. 네팔이란 국명은 신의 보호를 받는 땅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네팔의 인구는 대부분 인도계이고 나머지 일부분이 티베트계에 속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민족과 인종으로 구성되어있어 흑인부터 백인, 아시아인 다양한 인종을 한번에 볼 수 있는 국가이죠.

우리나라에서는 히말라야의 작고 가난한 나라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우리나라 국토보다 1.5배 넓고 인구가 3천만 가까이 되는 나라랍니다. 또 그 유명한 에베레스트가 위치한 나라로 평균 고도가 엄청나게 높은 산이 많은 나라죠. 대충 4,000m이하 산들은 이름도 안붙여 준다고 하네요. 

지구상에 8,000m가 넘는 산이 14개 있는데 그 중 8개가 네팔에 있을 정도로 높은 산들로 유명한 네팔인데요. 카트만두를 제외하면 개발이 거의 되지 않아 자연 그대로가 보존된 아름답고 깨끗한 나라입니다. 

오늘은 네팔 여행을 염두하시는 분들을 위해 네팔여행의 위험도나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팔 여행 위험은?


네팔의 치안은 카트만두를 빼면 좋은 편인데요. 카트만두에서는 자주 시위가 발생하는 편으로 위험도가 좀 있지만 외지인들에게는 대체로 친절하게 잘 해주는 편으로 그다지 크게 위험한 편은 아닙니다.

네팔여행은 로컬버스를 여행자 혼자 타고 다녀도 크게 문제는 없지만 카트만두에서는 바가지 여행을 감수해야 하는 편입니다. 

또 국립공원 근처에서는 야생동물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허술한 펜스를 호랑이가 넘어오고 강가에서 수영할때 악어나 뱀에 공격당하는 일도 빈번합니다. 이런 경우를 빼고는 대체적으로 안전한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네팔인들은 외국인을 상대로 대부분 친절하고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려고 하는데요. 단, 좀도둑은 상당히 많은 편으로 숙소 주인까지 관광객 방을 뒤져 돈을 훔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돈은 꼭 챙겨서 들고 다니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팔 여행시 주의할점 9가지

1. 네팔에서 도심지에 가게되면 길거리에 거지들이 도와달라고 붙잡거나 따라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뭔가를 주면 다른 거지들이 갑자기 달려듭니다. 때문에 아예 처음부터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화장실 갈때는 꼭 휴지를 들고 가야 합니다. 또 현대식 좌변기가 거의 없으며 호텔에나 가야 있는 정도입니다. 

3. 전력 문제가 심각해 정전이 하루에 10시간 정도 매일 일어납니다. 정전 시간을 알려주는 어플이 있을 정도이죠. 

4. 전력 문제뿐 아니라 수도 문제도 심각한 편으로 물이 어디에나 풍족한 편이 아닙니다. 마을마다 공동 수도나 지하수 펌프가 있고 개인수도는 흔치 않습니다. 하지만 목이 마르다고 해서 지하수등을 마시면 물갈이 등의 탈이 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네팔 수도인 카트만두에서조차 물 부족 현상이 심각해 같은 옷을 며칠동안 입고 나서야 빨래를 하는 편입니다. 

5. 위생문제가 열악한 편으로 고급 식당 외에는 식당에서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 

6. 또 외국인에게 바가지 씌우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인식이 많은데요. 아예 국가별 가격표를 다르게 표기하는 모습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지만 네팔에서는 이게 합법입니다. 먹거리, 기념품, 옷등은 대부분 흥정을 통해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공산품은 정찰제로만 구입 가능합니다. 

7. 공항에 내리면 택시기사들이 달려들어 숙소를 소개해주겠다고 하는데요. 절대 넘어가면 안되는 이유가 100% 바가지를 씌우기 때문입니다. 미리 알아본 후 직접 숙소를 보고 흥정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숙소를 선택할 수 있는 팁입니다.  택시를 탈때도 목적지를 말하고 요금 합의부터 한 다음 타는 것이 좋습니다. 네팔 택시 미터기는 장식으로 합의 없이 가면 기사가 부르는게 요금이 됩니다. 

8. 선불 유심을 구입하면 국제전화와 인터넷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데요. 유선통신 인프라를 만들 여력이 없는 나라여서 오히려 무선에 투자를 많이 한 국가인지라 무선통신은 좋은 편입니다. 인터넷이 자주 끊기거나 느린 현상은 있지만 전화통화는 잘 되고 요금도 싼 편이죠. 

9. 또 네팔어가 공용어이지만 실질적인 공용어는 영어인데요. 영어를 기본정도 한다면 의사소통에는 무리가 없을 정도입니다. 네팔은 특이하게도 토요일이 주말 공휴일인데요. 일요일은 그냥 평일로 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