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인데도 날씨가 너무 더워졌습니다. 한낮 날씨는 7월 한여름 날씨를 방불케 하고 있는데요. 저희 집은 거실과 안방에만 에어컨이 있는데 작은방에도 벽걸이 에어컨을 한대 더 설치해야할 처지에 놓였습니다. 큰아이가 벌써부터 덥다고 하는통에 아무래도 한대 들여야 할것 같더라고요.
중고에어컨이 한대 있긴 한데 배보다 배꼽이라더니 에어컨 설치비용이 대략 25만원 들어간다고 하더군요. 깜짝 놀라서 차라리 새걸로 사서 쓰는게 나을것 같더라고요. 큰방에 있는 에어컨도 연식이 되다보니 가스가 없다고 해서 중간에 가스를 넣는 경우도 있었는데 관리비랑 설치비를 생각하니 차라리 저렴이로 한대 들여놓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에어컨 설치비 너무 비싸네요. 이건 뭐 부르는게 값이네요.
인터넷에서 삼성전자와 엘지전자, 캐리어, 위니아 에어컨을 알아봤는데요. 가격이 저렴한 것은 20만원부터 있네요. 설치비 포함이라 부담이 덜한것 같습니다. 큰방에 있는 벽걸이 에어컨도 캐리어인데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설치비 따로 없이 20만원대에 구입한 기억이 나네요.
주의하실 점은 기본 설치비가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으니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기본 설치비에 추가 설치비를 몇십만원 요구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제가 아는 분은 벽걸이는 아니고 스탠드형인데 추가설치비를 70만원이나 달라고 해서 식겁했다고 하더군요. 어이가 없습니다. 배관 8미터 전선20미터 배수관 설치 등등의 명목으로 엄청난 설치비를 요구했다고 하는데요. 한마디로 바가지 청구인셈이죠. 하지만 이미 기계를 샀기 때문에 철회할 수도 없고 해서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돈을 넀다고 하는데요. 처음에 계약시에 잘 알아보고 추가요금에 대해서 확실히 알아보셔야 합니다.
벌써부터 이렇게 더운데 한여름에는 엄청난 더위로 에어컨 설치기사부르려면 한달을 기다리는 사태가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급한 마음에 대충 알아보고 서둘렀다가 낭패를 보기 쉽상이죠. 왜냐하면 판매 페이지에는 ‘기본 설치비 무료’라는 문구가 있어도 정작 현장에서 추가설치비를 요구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왠만하면 브랜드상품으로 사려고 합니다.
처음부터 제대로 안내해주면 그런일이 없을텐데 아파트에 배관 구멍까지 다 뚫어놓고 설치비용을 더 달라고 하면 어쩌겠습니까. 실제로 이런 일로 여름에 소비자고발센터에 민원이 엄청나게 들어온다고 합니다. 민원이 끊이지 않는다고 하네요.
에어컨 설치비용은 4평당 기본 4만원으로 배관 1m당 12,000원이니 참고하세요. 가스충전은 무료라고 나와 있네요.
위의 표는 LG전자 에어컨 설치비용인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튼 살때 꼭 추가비용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시고 잘 구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