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1 ‘한국인의 밥상’에 출연한 농사꾼 부녀는 봄이면 임진강변에서 물쑥을 캐다 무침을 만들어 먹습니다. 정말 정겨운 방송이었는데요. 물쑥이란 것에 궁금해져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물쑥의 효능과 먹는법, 요리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쑥이란?
먼저 물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인데요. 우리나라의 전역 냇가 습지대에 널리 퍼져 있죠. 물기가 많은 곳에서만 자라기때문에 물쑥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물쑥의 효능
물쑥의 효능은 간염, 고혈압, 중풍, 두통, 복통, 땀띠, 습진, 신경통, 타박상, 편도선염, 요통, 치질, 위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 강화 복통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요.
이밖에도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고, 살균이나 진통, 소염등 매우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예전 조선시대에는 임금님 수라상에 오를만큼 건강식이면서 맛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물쑥은 주로 나물로 데쳐 먹는데요. 이름에 쑥이라는 글자가 들어가 있지만 쑥과는 다르게 뿌리만 먹습니다. 진한 향이 나는 특징이 있죠.
물쑥 나물 요리법
재료 : 물쑥 300g
양념 재료 : 고추장 1큰술, 식초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1큰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조리방법
1. 물쑥을 겉껍질을 벗기고 다듬어 데친 후 찬물에 헹구어 5cm 길이로 자른다.
2. 초고추장 재료를 잘 섞은 후 물쑥을 넣어 손끝으로 살살 무친다.
참고로 물쑥은 잎과 줄기는 버리고 뿌리를 먹는데요. 색깔이 흑색이고 단단한 물쑥은 껍질을 벗기고 조리해야 합니다. 물쑥나물을 만들때는 숙주, 미나리, 쇠고리, 청포묵 등을 곁들여 초장에만 무쳐도 무척 맛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