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 배땡김 원인과 대처방법


여성의 자궁은 한달에 한번씩 배란과 생리가 이루어지며 여성에게 몹시 중요한 기관인데요. 보통 배란기이거나 생리전후를 기점으로 아랫배 부분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리전 배땡김이 느껴질때 대부분 여성은 배란통이거나 생리통일 것으로 여겨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부 경우에는 자궁관련질환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배통증이 심하거나 자주 발생하는 경우인데요. 

때문에 오늘은 생리전 배땡김 원인이 배란통이거나 생리통이 아닌 자궁질환일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처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전 배땡김 원인


1. 소화장애로 인해서

생리전 배가 아프다거나 쑤시는 이유중 하나가 소화장애일 수 있는데요. 평소 위장 기관이 약해져있거나 소화가 잘 안되는 분들은 특히 생리전 복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랫배가 꼬인것처럼 아프다거나 속이 메스껍거나 더부룩하고 냄새에 민감해지며 두통까지 생길 수 있는데요. 얼핏 임신과 비슷한 증상이지만 소화장애로 인한 원인입니다. 이런 증상인 분들은 소화장애로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소화장애가 심할경우 변비, 복부팽만등의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은 생리주기가 되면 체내 호르몬 변화로 소화불량이 더욱 심해지며 아랫배 통증이 느껴지는 것인데요. 소화기능이 특별히 나쁘지 않았던 분들도 호르몬 변화로 소화불량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아랫배 땡김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혈액순환의 불균형으로 인한 염증

아랫배의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을 경우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생리전 아랫배를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염증으로 인한 경우에는 배 전체적으로 아픈것이 아니라 특정 부위에 통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아랫배뿐 아니라 골반이나 허리에 통증이 올 수도 있습니다. 생리 하루나 이틀전 아랫배 통증이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자궁내막증 질병으로 인해서

원래는 생리전 배땡김 증상이 없던 분들이 갑자기 언젠가부터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통증이 심할경우 자궁내막증 등의 여성질환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궁내막증이란 자궁안에 있어야할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복강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의미하는데요. 생리를 시작한 여성들에게 모두 발병 가능성이 있으며 높은 빈도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자궁내막증의 주요증상으로는 심한 생리통, 골반통증, 성교통 등이 있는데요. 만약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골반통증이나 전에 없던 생리통이 심한 경우, 또 생리가 끝난 이후에도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자궁내막증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자궁내막증은 증상이 심한 경우 여성불임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가임기 여성의 10% 정도가 자궁내막증을 앓게 될 정도로 흔한 여성질병입니다. 

자궁내막증의 원인은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스트레스가 심할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전 배땡김 대처방법

일시적이거나 소화장애로 인한 경우, 염증으로 인한 경우에는 평소 생활습관과 운동등으로 호전될 수 있지만 만약 자궁내막증이 원인이라면 반드시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검사를 받아보셔야 하는데요. 

자궁내막증 치료방법은 약물요법을 통해 여성 생리주기를 조절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 수술적인 치료를 할 수도 있는데요. 자궁내막증의 병면과 유착을 제거하여 골반내 장기 위치를 바로 잡을 수 있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또 하이푸시술이라고 하여 체외 병변세포에 초음파열을 쏘아주는 시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자궁내막증이 심각한 경우 개복수술이나 복강경수술을 할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난소, 난관, 자궁을 모두 제거하게 되어 임신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평소 자궁내막증을 예방하기 위해 찬 음식을 피하고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건강한 몸과 마음상태를 유지하며 질높은 수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생리전 배땡김 원인과 대처방법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