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상태에서 음식을 섭취하면 쉽게 체하게 되는데요. 음식을 먹고 그냥 눕는 경우, 빠르게 먹으며 잘 안 씹고 음식을 삼킨 경우에도 체기가 있게 되죠.
만성 소화불량을 겪는 분들은 더욱 쉽게 체하는데요. 급체를 하면 속은 더부룩하고 어지럼증이 생기며 식은땀이 흐르기도 하고 손발은 차가워집니다.
이렇게 급체 증상이 있을때 대처할 수 있는 체기 내리는법 5가지를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우리 몸에 있는 혈자리를 통해간단한 응급처치법이 있습니다. 그럼, 알아볼까요?
체기 내리는법 7가지
1. 손바닥의 혈자리 눌러주기
손을 보시면 엄지와 검지 사이 오목한 부분이 바로 합곡혈이라고 하는데요. 합곡혈을 꾸욱 눌러주시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 소화불량 증상이 있을때도 합곡혈을 눌러주시면 좀더 완화되기도 하죠. 누르실때는 손가락에 힘을줘서 꽉 눌러주셔야 효과가 있습니다.
2. 팔꿈치 혈자리 눌러주기
팔꿈치 혈자리는 팔꿈치가 접히는 부분과 팔꿈치 뼈 사이에 있는 움푹 들어간 부분인데요. 이부분을 곡지혈이라 부릅니다. 곡지혈을 꾸욱 눌러주시면 마찬가지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소화불량을 해소해줍니다. 누르실때는 엄지손가락을 이용해 힘을 모아 세게 눌러주세요.
3. 물구나무 서기
물구나무를 서면 내 몸안의 장기들이 원래 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평소 소화불량이 잦은 분들은 물구나무 서기를 자주 하시면 좋습니다.
물구나무 서기를 할때는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해야 하며 벽에 기대어 서서 다치지 않도록 합니다. 또 체했을때 몸이 안좋다고 해서 누워있는것보다는 일어서서 걷는등 움직이는 것이 더 좋습니다.
4. 고양이 자세 요가하기
고양이 자세는 요가에서 많이 하는 운동법인데요. 고양이처럼 네발로 지탱한채로 웅크렸다 쭉 폈다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요통과 변비, 척추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자세인데요. 요가 고양이 자세가 궁금한 분들은 유튜브 고양이 자세 요가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 손이나 발 따기
손 따는것은 급체시 흔히 사용되는 방법인데요. 보통은 손을 많이 따는데 사실 발가락을 따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발가락의 은백혈 부분을 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 손이나 발따기를 할때는 제대로 소독하지 않은 바늘을 사용하면 절대 안됩니다. 패혈성 쇼크의 위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또, 당뇨병환자, 빈혈이 있는 분, 감염성 질환자, 노약자등은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6. 따뜻한 물 마시기
급체시에는 되도록 음식은 먹지 않는것이 좋은데요. 대신 따뜻한 물이나 매실차, 생강차 등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액 분비를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며 체기를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무즙 마시기
무즙은 특히 밀가루 음식을 먹고 체했을때 효과가 좋은데요. 칼국수 집에 가면 반찬으로 깍두기를 곁들이는 이유가 바로 소화촉진때문입니다. 소화가 잘 안되는 밀가루 음식을 소화가 잘되는 무와 함께 먹는 것이죠.
급체 했을때도 무를 갈아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는데요. 단, 기름진 음식을 섭취 후 급체했다면 무즙보다는 기름기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는 보리차나 귤차가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