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귀 먹먹 원인 및 증상


한쪽귀가 먹먹해지는 이유는 돌발성 난청, 비인두암, 메니에르 등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돌발성 난청은 바로 치료하지 않으면 평생 난청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한쪽귀 먹먹해지는 원인을 알아보고, 원인별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쪽귀 먹먹 원인 및 증상 

한쪽귀 먹먹 원인①돌발성 난청일 경우

돌발성 난청이란, 3일동안 3개 이상 주파수대에서 일정 데시빌 이상의 난청이 발생하는 경우를 의미하는데요. 주로 50~60대 분들이 돌발성 난청에 잘 걸리며 대부분 한쪽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발생니다. 

한쪽귀 먹먹하거나 막힌듯한 증상일때 병원을 찾으면 돌발성 난청 진단이 내려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동반되는 증상은 이명,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이같은 돌발성 난청의 원인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일 확률이 높은데요. 감기나 귀에 통증이 생기는 수두대상포진등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다른 원인으로는 귀에 피를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며 귀가 먹먹해질 수 있는데요. 동맥경화증, 고혈압, 당뇨가 있는 환자들은 특히 혈관이 잘 막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잘 생긴다고 합니다. 

한쪽귀가 먹먹한 돌발성 난청은 적절한 치료를 빨리 시작하면 2주이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는데요. 제때 치료를 받지 않아 시기를 놓치면 영원히 이명이나 먹먹해지는 난청에 시달릴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난청을 치료할때는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10일간 복용하도록 하는데요. 증상에 따라 고막 안쪽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거나 성상신경차단술을 해줄 수도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과 적절한 운동, 혈압과 당뇨를 조절하고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한쪽귀 먹먹 원인 ②메니에르병때문

예전보다 소리가 잘 안들리거나 먹먹해지는 증상, 빙빙 돌며 어지럽다면 메니에르병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메니에르병은 갑작스런 어지럼증과 난청을 뜻하며 돌발성 난청과 차이점은 계속해서 반복된다는 점입니다. 상태가 좋아졌다 나빠졌다를 반복하며 낮은 음역의 소리가 잘 안들리게 됩니다. 또 어지럼증, 이충만감, 이명 등의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메니에르는 귓속 달팽이관의 림프순환에 문제가 있어 물의 압력이 올라가며 생기게 됩니다. 메니에르는 방치할 경우 귓속 세포들이 망가지며 나중에 한쪽 귀의 기능이 완전히 없어집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며 시끄러운 환경에서 일하는 사람도 귀가 스트레스를 받아 잘 걸리게 됩니다. 고혈압, 당뇨와 같은 만성질환자들에게도 잘 발생합니다. 

한쪽귀 먹먹 원인 ③비인두암으로 인해

한쪽귀 먹먹한 또다른 이유로 비인두암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비인두암일 경우 목부위에 혹이 생기고 피가 섞인 콧물이 나거나 코가 막히는 중이염증상과 함께 한쪽귀가 먹먹해집니다. 

비인두암에 걸리는 원인은 흡연, 음주, 지나치게 뜨겁고 짠 음식등이 있는데요. 40~50대 이상 흡연자라면 1년에 한번씩은 비인두암 검사를 받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