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대상포진 전염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먼저 대상포진이 어떤 병인지 증상을 알아보고, 전염성에 대한 정보를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이란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을 따라 피부에 도달해 긴 띠 모양의 피부 발진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하며 극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요즘들어 부쩍 추운날씨로 인해 사람들의 면역력이 떨어지며 대상포진 환자가 늘고있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은 어린시절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에 남아 면역력이 떨어질때 다시 활동하며 생기게 됩니다.
특히 피로누적,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잘 발생하며 50세 이상 중장년층에 자주 발생하는 편인데요. 최근에는 스트레스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대상포진 발병율이 높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증상은?
대상포진 주요 증상은 통증인데요. 통증이 무척 심하며 눈에 발병할 경우 충혈과 안구통증이 동반됩니다. 통증이 심해지다 점점 선 모양의 발진이 생기고, 물집까지 이어지게 되는데요. 대상포진 모양이 선 모양의 발진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신경세포 배열이 띠 모양이어서입니다.
특히 대상포진이 눈에 나타나면 정말 주의해야 하는데요. 눈에 흉터를 남기거나 시력이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각막염, 녹내장, 포도막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반드시 초기에 잘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에 대상포진이 생겼다면 그 즉시 안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 옮나요 전염성은?
대상포진은 전염되는 질병입니다. 전염되는 경로는 대상포진 환자에게 생긴 물집이 터질때 진물에 접촉하면 전염되는데요. 간혹 공기를 통해서도 감염됩니다. 전문의에 의하면 전에 수두를 앓은 경험이 있는 사람은 대상포진 환자와 있기만 해도 전염될 가능성이 있으니 꼭 수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선 평소 건강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 균형 잡힌 식단 등으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 몸을 깨끗하게 하고 생활 환경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 스트레스 받지 않는 생활, 규칙적인 운동, 영양분 가득한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청결을 유지하고 외출 후에는 손을 씻어주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