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를 해야할 시기에 거르게 되면 혹시 임신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마련인데요. 이럴경우 임신전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도 하고, 산부인과에 가서 검사를 해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극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수도 있고, 산부인과에서도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특히 생리주기를 지난 시기에 배가 자꾸 나오면 임신 여부에 대해 궁금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리전 배나옴 원인과 대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전 배나옴 원인과 대처방법
생리전 배나옴 원인① 임신으로 인해
생리주기를 지난 상태에서 복부팽만, 체중증가, 소화불량 등을 겪는 분들이 있는데요. 왜 그런지 궁금하실거예요. 우선 첫번째 이유는 임신으로 인해서일 수 있습니다. 가임기에 관계를 하신 경우 임신가능성은 있을수밖에 없습니다. 임신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데요.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임신초기 증상 9가지
1. 생리가 멈춘다.
2. 미열, 몸살 기운등의 감기 증상이 나타난다.
3. 유방이 붓고 아픈 증상이 나타난다.
4. 입덧을 한다.
5. 질 분비물이 많아진다.
6. 소변이 자주 마렵고 변비증세도 나타난다.
7. 변비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며 배가 자꾸 나온다.
8. 감정기복이 심해진다
9. 평소보다 쉽게 피곤하고 잠이 많아진다.
만약 위의 임신초기 증상에 해당되는 부분이 많고, 생리전 관계를 가졌다면 임신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는데요. 임신테스트기를 통해 확인해보시거나 산부인과 진료를 통해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전 배나옴 원인② 비타민과 미네랄등의 영양소 부족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부족하면 이런 신체적인 증상과 감정적 변화, 우울증, 불면증등이 유발되는데요. 따라서 평상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영양가 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은 특히 야채와 과일에 풍부한 편입니다. 특히 커피나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복부를 팽만시키는 주요인으로 되도록 조금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전 배나옴 원인③ 스트레스로 인해
생리전에는 자궁벽이 두꺼워진 상태로 약간의 배가 나오는 것은 정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생리주기가 늦춰지고, 따라서 자궁벽이 두꺼워진 상태가 지속되며 배가 나온것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가벼운 운동이나 명상, 휴식, 취미활동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생리전 배나옴 원인④ 대장의 이상으로 인해
대장암은 국내 암 발생률 3위로 육류등의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식생활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게 되는데요. 점차 국내 대장암 사망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사망에 이르는 3대 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의 의심신호로 볼 수 있는 증상이 변비, 설사, 혈변, 소화불량, 복부팽창등이 있는데요. 크게 눈에 띄는 증상이 없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가 섞인 혈변을 보거나 변의 색이 검거나 붉어진 경우, 혹은 변비나 설사를 한 경우, 복통, 식욕부진, 소화불량등의 증상이 오래 가는 경우 대장암을 의심해보아야 하는데요. 조기 발견을 위해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초기 발견시에는 내시경 검사도중에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죠.
대장암은 평소 식습관 개선을 하는것만으로도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는데요. 지방, 콜레스테롤을 지나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식이섬유가 부족하면 대변이 장에 오래 머물러 독성을 분비하기 때문에 기름진 음식은 적게 먹고 식이섬유는 풍부한 곡류와 채소류를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항암식품인 마늘을 충분히 섭취하고 하루 물 2L 이상 마시며 꾸준한 운동을 하는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